StudyDad Loop 제품을 만들며 배운 운영과 설계를 기록합니다.

FamBlend를 중심으로 실제 구현, 운영 메모, GitHub 포트폴리오를 연결해 쌓아가는 StudyDad의 작업 기록입니다.

79

의지

정말 많은 핑계를 갖고 있습니다. 가장 많이 대는 핑계는 시간이 없다는 거죠. 하지만, 일을 함에 있어서 시간이 있고 없고에 문제가 아니라 할 의지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일의 실패와 성공이 구별되네요. 시간이 많아도 할 의지가 없으면 실패로 이어지고 시간이 없어도 할 의지만 있다면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정말 시간이라는 것으로 핑계댈 이유는 없는거죠. 목표, 꿈을 위해 할 의지가 있으면 꿈을 이루는 것이고, 할 의지가 없다면 실패는 당연한 결과죠. 그런데 할 의지가 없다면 그것을 꿈으로 삼을 필요도 없겠죠. 그게 정말 하고 싶은 일이고 꿈이라면 미치도록 그 꿈을 위해 달려야죠. 정말 제가 좋아하는 일로 먹고 살려는데 남들만큼 해서는 부족하겠죠(남들만큼도 못하고 있지만) 퇴근 전에 잠깐 생각해봅니..

삶/일상 2010.11.05

보노보 찬가

- 정글자본주의 대한민국에서 인간으로 살아남기 보노보찬가정글자본주의대한민국에서인간으로살아남기 카테고리 정치/사회 > 사회학 > 사회학일반 > 사회비평에세이 지은이 조국 (생각의나무, 2009년) 상세보기 첫 표지보고는 원숭이 같은게 하나 있길래 동물얘기인가 하고 봤다.(이건 좀 아니었는듯..ㅡ,.ㅡ;; 표지 동물은 보노보겠지) 보노보는 침팬지과의 한 종류다. 일단, 침팬지 얘기를 하자면, 침팬지의 행동 양식이 현재와 우리모습과 같다더라. 수컷중심의 수직적 구조, 권력투쟁, 다른집단과의 전쟁, 성인수컷에 의한 유아살해 등 이건 뭐 우리모습아닌가. 하지만, 보노보는 달랐다. 보노보 무리는 암컷중심의 사회이고, 수평적인 구조를 가진다. 병자와 약자를 내몰지 않고 끌어안는다. 다른 무리들과 부딪혔을때 전쟁이 나..

삶/책과 리뷰 2010.09.02

간만에 분위기 좀...

우리동 전체가 전기가 나갔다. 부엌에서 저녁을 준비하던 와이프도 놀라고(김밥재료를 준비하던 중이었지;;) 암튼 베란다를 통해 밖을 보니 사람들이 하나둘 스멀스멀하며 입구를 통해 기어나오더라. 아파트를 쭉 훑어보더니(다들 우리만 나간게 아니네라고 생각하며 훑었겠지;;) 경비실로 가더군. 경비아저씨에게 전기가 나갔다는 말을 전하더라(다들려~) 아저씨는 배전관도 가보고 했는데 퓨즈가 나간건 아닌데라며 어디다 전화를 했다. 우리는 한전에 전화하나보다라고 생각을 하고... 암튼 와이프와 나는 다행스럽게 김밥재료 준비가 마무리되어가는 중에 불이 나가서 거실에 김밥재료들을 모두 가지고 왔다. 음.. 이를 어쩌나 잘 보이지가 않네.. 와이프와 나는 초를 사오기로 결정을 하고(소잃고 외양간 고친격인가 흠냐) 바로 실행에..

삶/일상 2010.09.02

정말 제가 문제네요.

오늘 예병일의 경제노트 제목이 "늘 똑같이 행동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고 있지는 않은가" 이다. 사람들에게는 '어! 이건 아닌데, 내가 왜 또 그랬지?' 하며 '이제 다시는 하지말자' 라고 다짐하지만 매번 반복하는 행동이 있다고 한다. 아직 못읽어 봤지만 친구가 소개해준 "반복의 심리학"이란 책을 꼭 봐야할듯 싶다. 암튼,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다른게 없는데 뭘 이렇게 많이 바라고 있는건지.. 난 정말 공상만 머릿속의 가득하다. 이렇게 저렇게 해야할 플랜도 정해져 있다. 하지만,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할때가 정~말 많다. 뭐하는건지.. '제발 이러지말자' 라고 스스로 다짐하고 또 다짐하지만 잘 되지 않는다.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데 적어도 28일이 걸린다고 한다. 한달이라는 길지도 짧지도 않은 시..

삶/일상 2010.08.10

다시한번 파이팅!

한 3일간 푹쉰것 같다.(푹(__)) 다시 시작해야지. 마음을 가다듬고. 할일이 생겼다. 목표가 생겼다.(굿 포스팅!) 난 할수있다! 부수적으로.. 6개월간 영어 트뤠이닝~(일단 영문법책부터 완독한 후에~ 매일 30분씩 영어에 투자하기(음.. 30분 힘들까? 캬캬)) 1주에 1권 책읽기(도전!!!) 1시간 신(쉰?)기술 접하기(자기 분야에서 덜떨어진 놈은 되지 말자!) 일단 이렇게만.. 집에 들어가서 와이프랑도 계획을 좀 세워봐야지. 가정계획! 헣 오늘이 바로 성공을 위한 시작의 날이닷!

삶/일상 2010.07.07

유머가 이긴다

유머가이긴다 카테고리 자기계발 > 화술/협상 > 유머 지은이 신상훈 (쌤앤파커스, 2010년) 상세보기 친구가 내게 또하나의 책을 선물해줬다. 나에게 도움이 될 책이라면서.. 물론 재밌게 읽었다. 후후. 계속 읽어나가면서 생각되는 것은 '아~, 내가 왜 그때 그렇게 대처하지 못했을까?' 이다. 역시 유머도 노력의 결과인 것 같다. 선천적으로 유머스러운 사람도 있겠지만, 난 그렇지 못하기에 노력만이 살길인것이다. 재밌는 얘기도 찾아보고, 메모하고, 연습하고, 연습하고.. 코미디언들도 하나의 상황극을 보일때, 백번 이상의 리허설을 통해 무대에 선다고 한다. 나도 한번 행사에서 발표할 기회가 있었는데, 뭘한건지... 코미디언분들도 그렇게 연습을 통해 무대에 서는데.. 부끄러웠다. 아마, 그 행사에서의 내 모습..

삶/책과 리뷰 2010.06.23

티스토리 초대장 드립니다(완료)

초대장 드립니다. 아직까지 이런게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대부분은 다 블로그 운영중이시겠죠? 정말 필요하시면 드리겠습니다. 정말~ 필요하시면~^^ 이 초대장 제도가 왜 있는 것인 줄 아시죠? 양질의 메타 블로그를 향한~ 고고고~ 어떠한 주제를 갖고 블로그 활동 하실거죠? 제 옆에 계신 분 한장 드려서 현재 9장 남았습니다. ㅎㅎ 아래 댓글 다신 분들에게 모두 드리고 싶은데 초대장이 많지가 않네요. 저같은 경우 네이버에서 티스토리로 넘어올때 '현재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렇게 활동을 해오고있다. 초대장 달라~ '고 했거든요.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다는 성의를 보인거죠.(저에게 초대장 주신 분께서 초대장 배포 글에 '현재 있는 블로그 활동도 안하고 있는데 여기서는 할까?' 라는 포스를 나타내셨기 때문이죠.)..

삶/일상 2010.06.22

슬랙, 그 여유로움

SLACK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톰 드마르코 (인사이트, 2010년) 상세보기 내가 읽은 드마르코 엉님의 책은 이번 것까지 해서 세권째다. 처음 접한 책은 피플웨어로 책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이 정~말 중요하다라는 것을 알게 해준 책이다. 인적자원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해준 책이고, 여기서 완전한 집중(몰입) 상태인 flow 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도 알게됐다. 두번째 접한 책은 데드라인(소설의 주인공이 정리한 일지)이라는 소설책으로, 관리자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인재 채용에서부터 관리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있다. 마지막으로, 이번에 읽은 슬랙(SLACK). 슬랙은 타이트하지 않은 느슨한 상태, 너무 많은 일과 행동을 하지 않는 시점을 말한다. 즉, 여유로움을 뜻한..

삶/책과 리뷰 2010.06.17